에레브샤밭

 

 

HOME | Ceremony

 

 

 

준비물

촛대 한 쌍과 하얀 초 두개와 성냥, 포도주(쥬스)와 유리잔, 물주전자와 손씻을 그릇과 수건, ‘할라’빵 두개, 소금 뿌리개, 빵을 덮을 내프킨, 생선요리가 주가 되는 저녁식사.

에레브 샤밭은 금요일 일몰과 함께 시작하는 안식일 예식으로 본디 가정 단위에서 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가정 단위의 에레브 샤밭을 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교회의 금요 프로그램으로 해야 될동말동입니다. 그래서 이 매뉴얼은 교회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주부를 자매대표로, 가장을 형제대표로 칭했습니다. 가정에서 행할 때는 바르게 호칭을 사용하십시오.

 

위 동영상을 클릭하면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Chorus

We sing Shabbat We sing Shalom.  

Shabbat Shalom, Shabbat Shalom.

We sing Shabbat, we sing Shalom.  

Shabbat Shalom, Shabbat Shalom.

 

L'hadlik ner shel Shabbat, we bless the Sabbath lights

L'hadlik ner shel Shabbat, we bless the Sabbath lights.

Chorus

Borei pri hagafen, we bless the Sabbath wine

Borei pri hagafen, we bless theSabbath wine.

Chorus

Hamotzi lechem min ha-a-retz, we bless the Sabbath bread

Hamotzi lechem min ha-a-retz, we bless the Sabbath bread.

Chorus

Lecha dodi likrat kallah, give praise and thanks to God

Lecha dodi likrat kallah, give praise and thanks to God.

Chorus

 

자매 대표  

1. 준비기도

(자매 대표는 머리에 스카프를 쓰고 일어서서 기도를 한다. )

“하나님, 당신께서 이 저녁에 주신 안식과 평화의 복에 감사를 드립니다. 성령이시여, 이 안식에 동참하시고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샬롬으로 채워 주십시오. 하나님께서 주신 안식과 평화는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들 보다 더 좋습니다. 우리 모두가 당신의 뜻을 알게 하시고 당신이 인도하시는대로 따르게 하십시오. 또한 우리가 서로를 말과 행동으로 축복하게 하십시오. 특히 우리 모든이교회에 오셔서 형제 자매 모두에게 복을 주십시요. 당신께 기도하오니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주관하시고 또한 용기를 주셔서 예수님의 복음을 전할 수 있게 해 주십시오. 예수님은 이 땅에 구세주로 오셨고 십자가에 죽으셨다가 부활하셨고 하나님 나라로 가셨으며 이제 다시 오실 것입니다. 우리 구주가 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2. 촛불켜기

“하나님께서는 여자인 마리아를 통해서 이 세상의 빛되신 예수님을 보내셨습니다. 바룩 아타 아도나이 멜렉 하 올람, 아쉐르 키드샤누 베미쯔보타브, 베찐바누 에하들리크 네이르 쉐르 샤밭. 우리의 주님이시요, 온 세상의 왕이신 하나님께 복이 있습니다. 우리를 당신의 계명으로 세우셨고 안식의 빛을 밝히게 하심으로써 우리를 즐겁게 하셨습니다. 여기 창조의 빛이 있습니다.

(자매는 눈을 가리고 성냥이나 라이터를 켜서 첫 번째 초에 불을 붙이고 창세기 1장 1절과 3절을 암송한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매 빛이 있었고... 여기 구속의 빛이 있습니다.”

(자매는 여전히 눈을 가리고 두 번째 초에 불을 붙이고 요한복음  8장 13절을 암송한다.)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않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자매는 앉아서 모든이를 위해서 기도한다.)

 

3. 축복

(형제들은 자매들에게 축복하며 기도한다. 남편은 아내의 어깨에 손을 올리고 기도한다.)

“주님. 우리에게 자매들을 주시고 또한 복 주심을 감사합니다. 이곳에 있는 모든 자매들의 발걸음을 인도하셔서 사탄의 길로 가지 않게 하시고 사탄으로부터 보호해 주십시오. 우리 형제들이 아버지께 헌신되었다는 것과 또한 자매들에게 헌신되었다는 것을 알게 하십시오. 우리 구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아빠는 아이들의 머리에 손을 얹고 기도한다.)

“주님. 아이들에게 복주심을 감사합니다. 이 아이들을 성령으로 충만케 하십시오. 이 아이들의 발걸음을 지켜 주십시오. 또한 이 아이들의 성품이 주님의 성품을 닮게 하십시오. 그리하여 진리 안에서, 명예와 빛 안에서 살아가게 하십시오. 이 아이들로부터 두려움을 옮겨가시고 성령의 은사로 채우십시오. 이들이 구원을 알게 하시고 그 구원을 전파하기 위해 일하게 하십시오. 우리 구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형제 대표  

4. 포도주 나누기

(형제는 마태복음 26장 27-28절을 암송한다.)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이후 손가락 끝을 위로 해서 잔을 잡는다. 형제는 모든 잔에 포도주를 부어준다. 모두 잔을 들고 다음과 같이 말한다. )

바룩 아타 아도나이 엘로헤이누 멜렉 하 올람, 보아르 아이 페레 하 고펜. 우리 주님이시요 우리의 하나님이시요 이 세상의 왕이신 주님께 복이 있습니다. 주님은 포도나무와 그 열매를 창조하셨습니다.”

(포도주를 함께 마신다. 건배한다.)

“생명을 위하여! 레 카임!"

5. 손씻기

(형제는 이사야 44장 3절, 12장 3절과 요한복음 7장 37절을 암송한다.)

“대저 내가 갈한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신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내리리니... 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다같이 기도한다.)

“우리의 주님이시요, 우리의 하나님이시요, 이 세상의 왕이신 아버지께 복이 있습니다. 주님은 손을 씻으라는 계명으로 우리를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손과 우리 자신을 아버지께 드립니다.”

(형제는 주전자를 들어 한사람씩 앞으로 오게 해서 손에 물을 부어 씻게 한다. 한손에 세 번씩 부어준다.)

6. 빵 나누기

(형제는 할라빵을 들고 다음과 같이 말한다. )

“이 빵은 ‘할라’입니다. 빵 둘은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광야에 있을 때 안식일 전날 만나를 이틀분 거둘 수 있었던 것을 상징합니다. 할라 빵은 사람이 팔짱을 끼고 쉬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또한 이 빵은 생명의 빵인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형제는 요한복음 6장 51절을 암송한다.)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다같이 기도한다.)

바룩 아타 아도나이 엘로헤이누 멜렉 하 올람, 하 모쩨에 레헴 민 하 아레쯔. 우리의 주님이시요 우리의 하나님이시요, 세상의 왕이신 당신께 복이 있습니다. 당신은 땅의 흙으로부터 빵을 만드셨습니다.”

(형제는 첫 번째 할라 빵을 손으로 뜯어 모두에게 나누어 주고 먹게 한다. 할라 빵은 칼을 사용하여 썰지는 않는다. 칼은 죽음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 빵은 나누기 전에 빵에 소금을 뿌리면서 창세기 3장19절을 암송한다.)

“네가 얼굴에 땀을 흘려야 식물을 먹고...  하나님은 소금을 통해 우리에게 변치않은 언약을 나타내셨습니다."

(이후 두 번째 빵을 나눈다.)

 

7. 특별한 식사

(에레브 샤밭에는 할라 빵과 포도주와 생선요리가 주가 되는 음식으로 저녁식사를 합니다. 이것은 레위기 11장의 규정을 따른 것입니다. 율법에 의해 먹을 수 있는 것, 즉 코셔라고 지정이 되어도, 출애굽기 23장 19절의 규정에 따라  고기를 그 동물의 어미의 젖과 함께 먹지 못합니다. 그래서 우유를 넣은 빵과 함께 스테이크나 치즈버거를 먹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안식일에 생선 요리를 먹습니다. 빵에 우유가 들어있어 있으면 육류를 먹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에레브 샤밭 식사 중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말을 하고, 가족의 안부를 묻고 덕담을 나눕니다.)

 

8. 식사 후 영광송

(식사 후에 형제는 신명기 8장 10절을 암송한다.)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로 네게 주셨음을 인하여 그를 찬송하라”

(참석자 모두 다음과 같이 기도한다.)

“하나님! 이 저녁 우리에게 안식과 평화의 복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도하오니 우리 각자에게 힘을 주셔서 서로 사랑하게 하시고 성령충만케 하셔서 언제나 하나님께서 주시는 이 안식과 평화의 복을 누리게 해주십시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오셨고, 그래서 죽으셨으나, 다시 살아나셨고, 하나님 나라로 가셨습니다. 하지만 곧  다시 오셔서 그 이름을 믿는 모든 자들을 받아주실 것입니다. 우리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시편 90편 12절과 그 이하 모세 시를 히브리어로 부르고 마치다.)

 art_17_1.jpg 노래듣기

limnot yameinu ken hoda

우리의 날들을 계산할 수 있게 가르치소서

v’navi l’vav chochmah

그리하여 지혜의 마음을 얻게 하소서

vihi no’am adonai aleinu

우리에게 주님의 기쁨을 주시고  

uma’aseh yadeinu kon’nah aleinu

우리 손이 하는 일들을 우리에게 이루어지게하소서

Sab’enu baboker chasdecha adon

아침에 우리를 주님의 자비로 만족하게 하시고

Un’ran’nah v’nism’chah b’chol-yameinu

우리 평생의 날들을 기쁘고 즐겁게 하소서

 

9. 안식

(다음날 해질 때까지 휴식하며 하나님 나라를 즐긴다.)

 

 

 

 

매주 금요일: 카페에서 저녁 7시부터 에레브샤밭

 

 

 

Beit Modenee

 

10357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산두로 255-8호

#255-8 SanduRo,  IlsandongKu, Koyang, Kyonggi, S.Korea

Tel: 031-905-8291(ex), modenee@me.com